MY MENU

노안과 다촛점 인공수정체

나이에 따라 수정체에 생기는 변화로 원거리 시력이 비교적 유지되나 근거리 시력이 감소하게 되어 책이나 스마트폰의 작은 글씨들을 읽을 수 없게 되는 상태를 노안이라고 합니다. 노안은 가까운 거리를 보게 될 때 생기는 현상으로 눈이 가진 기본적인 굴절이상인 근시나 원시와는 무관합니다.

일부에서는 노안을 수정체의 기능적 이상의 초기로 백내장을 후기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노안과 백내장이 모두 수정체에 생기는 변화인 관계로 백내장 수술을 통해 노안을 함께 치료하는 시도가 이루어져 왔고 최근에는 이런 수술들이 좋은 결과를 보여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수정체의 내용물을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통상적으로 이용되는 인공수정체는 초점이 하나이므로 수술 후 시력호전 결과는 좋으나 안경이나 돋보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불편감을 줄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다촛점 인공수정체입니다.

최근에는 두가지 종류의 다촛점 인공수정체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삼중 초점 렌즈 Trifocal lens

원거리와 근거리 외에 컴퓨터 작업등에 많이 사용되는 중간거리에 세번째 초점을 만들어 생활의 불편을 줄인 다촛점 인공수정체며 ZEISS AT LISA tri, ALCON PANOPTIX 등이 있습니다.

연속 초점 렌즈 Extended depth of focus(EDOF) lens

여러 개의 격자를 이용하여 빛의 초점을 늘여 원거리외에 중간거리와 근거리를 연속적으로 볼 수 있도록 고안된 다촛점 인공수정체이며 AMO SYMFONY, ZEISS AT LARA 등이 있습니다.